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아연 풍부한 굴 효능, 비브리오 노로바이러스, 굴 퓨린 통풍 부작용
    건강정보 2022. 12. 25. 18:23
    반응형

    뽀얀 속살의 특유의 달큼한 향이 나는 굴,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으로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바다에서 나는 우유라고 불리기도 하지요.

     

    굴은 해산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싫어할 수가 없는데요. 저도 굴 최대 생산지인 통영이 고향이라 굴은 더 친근한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. 이러한 굴 효능과 굴 섭취 시 주의점,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굴의 효능

     

    ☞굴에는 아연이 풍부한데요. 따라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에 좋으며,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.

     

    ☞굴은 피부 트러블 개선, 피부 탄력 유지 등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, 탈모 예방 등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.

     

    ☞굴에는 100g당 1,130mg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요. 따라서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.

     

    ☞뼈에 좋은 칼슘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요. 굴 100g에 95mg의 칼슘이 들어 있어 어린이 성장 촉진에 좋고요. 갱년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.

     

    ☞굴에는 구리와 철분과 같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어요. 따라서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굴 섭취 시 주의점

     

    ☞굴은 퓨린이 많은 음식 중 하나예요. 따라서 다량 섭취 시 요산이 축적되므로 관절, 피부 등에 요산이 축적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 통풍 환자들은 주의해야 됩니다.

     

    ☞간염, 간경화 등 간질환자, 면역저하자, 심한 당뇨환자 등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은 비브리오균 감염에도 주의해야 되는데요. 굴을 날 것으로 먹을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릴 수 있으니 노약자나 질환자들은 익혀서 드세요.

     

    ☞노로바이러스 감염에도 주의해야 되는데요.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하기에 겨울철이라고 안심할 수 없습니다. 굴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익혀서 먹는 게 좋겠지요.

     

     


    굴을 익혀서 먹는 방법 중 하나로 굴전을 자주 해 먹는데요. 굴에 밀가루 묻히고 푼 달걀 묻혀 식용유 두른 팬에 놓아 부쳐주면 간단하게 굴전 완성이지요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생굴로 먹는 방법은 겉절이 김치에 굴을 넣어 먹을 수도 있는데요. 굴김치는 굴 내음이 향긋하게 나는 게 김치 맛을 배가시키는 것 같아요.


    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. 굴은 자연산이랑 양식이랑 영양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. 자연산이든 양식이든 음식 활용에 따라,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맛있게 드세요.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